성소, 왕이 거하는 궁전
‘성소(聖所)’는 우리 현대인들에게 매우 생소한 주제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성소와 제사제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심지어 성소와 관련된 제사법이나 절기들이 구약만의 산물이라고 오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강단에서도 유대인들의 제사와 절기를 가르치거나 언급하는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성소(聖所)’는 우리 현대인들에게 매우 생소한 주제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성소와 제사제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심지어 성소와 관련된 제사법이나 절기들이 구약만의 산물이라고 오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강단에서도 유대인들의 제사와 절기를 가르치거나 언급하는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성소는 하나님과 인간이 만나는 만남의 광장이면서 동시에 마귀와 세상 그리고 죄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주는 피난처가 되기도 합니다. 이 세상에서 죄를 피해 달아날 곳은 성소 밖에 없습니다. 옛날 삼한시대 한반도에 ‘소도(蘇塗)’라는 지역이 있어서 죄인이 그곳으로 도망가면 잡아갈 수 없었던 것처럼 성소가 딱 그러한 장소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이전 강의에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만나기 위해 임하시는 곳이 어디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그에 덧붙여 성소에서 ‘번제’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언급한 적 있듯이 ‘번제(燔祭)’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올라(עֹלָה)’라고 하는데 ‘위로 올라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지난 강의에 이어 화목제에 대하여 계속 살펴보겠습니다. 레위기 7장 29절로 34절에 보면 화목제에서 제사장이 차지할 몫이 따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제사장이 먹는 부위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가슴이고 또 하나는 오른쪽 뒷다리였습니다. 왜 하필이면 제사장이 가슴과 우편 뒷다리를 하나님께 드렸다가 다시 받아서 먹었을까요?
강사 : 홍요한 선교사
대제사장은 ‘여호와께 거룩’이라고 새긴 정금패를 만들어 관 앞에 붙이고, 그것이 늘 이마에 있도록 머리에 쓰고 제사장의 업무를 수행해야 했습니다.(출 28:36) 거룩은 한자로 ‘성결(聖潔)’, 영어로는 ‘홀리니스(holiness)’라고 합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지난 강의에 이어 예수님의 대제사장 직분에 대해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하지 못할 사실로 말미암아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난처를 찾은 우리에게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이 소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영혼의 닻 같아서 튼튼하고 견고하여 휘장 안에 들어가나니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가셨느니라.”(히브리서 6장 18〜20절)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성경은 지상성소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모세가 장막을 지으려 할 때에 지시하심을 얻음과 같으니 이르시되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네게 보이던 본을 따라 지으라 하셨느니라.”(히브리서 8장 5절)
강사 : 홍요한 선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