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께서 이루신 행함’
사도 야보고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야고보서 2장 26절) 여기서 ‘행함이 없는 믿음’이라고 말할 때 앞의 ‘행함’과 뒤의 ‘믿음’은 ‘행동’이라는 점에 있어서 같습니다. 다만 앞의 ‘행함’은 자신을 하나님께 맡겼을 때에 성령께서 우리 안에 들어오셔서 ‘성령께서 이루신 행함’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사도 야보고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야고보서 2장 26절) 여기서 ‘행함이 없는 믿음’이라고 말할 때 앞의 ‘행함’과 뒤의 ‘믿음’은 ‘행동’이라는 점에 있어서 같습니다. 다만 앞의 ‘행함’은 자신을 하나님께 맡겼을 때에 성령께서 우리 안에 들어오셔서 ‘성령께서 이루신 행함’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성경은 분명히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믿음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믿음을 우리가 선물로 받는 것인데 많은 사람들이 이 관계를 종종 오해합니다.
이를 성경은 ‘단번에 주신 믿음’이라고 말합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흔히 교인들 사이에서 마태복음을 ‘믿음의 책’이라고 부릅니다. 마태복음에 특별히 믿음에 관한 주님의 말씀들이 꽤 많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마태복음 8장 23〜27절까지 보면, 예수님께서 갈릴리 바다를 건너가시는 유명한 장면이 등장합니다. 주님께서 배를 타고 가시는 동안 너무 피곤하셔서 배 안에서 깜박 잠이 드셨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하나님의 모든 약속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 뜻을 이루고 열매를 맺으며 하나님께도 되돌아갑니다. 창세기 15장 6절에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이를 그의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의 배경이 결국 이와 같은 것입니다. “비와 눈이 하늘에서 내려서는 반드시 그리로 가지 않고 토지를 적시어서 싹이 나게 하며 열매가 맺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 양식을 줌과 같이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리라.”(이사야 55장 10〜11절)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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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마지막 단어, 즉 ‘의’라는 단어를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의라는 단어는 히브리어 동사 ‘차다크(צךקה)’에서 나왔습니다. 차다크는 ‘반듯하다’ ‘구부러지지 않다’ 등등 여러 어원들로부터 나왔는데, 이 단어가 사용된 용례를 성경에서 찾아보면 이 단어의 의미를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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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시간에 이어 이번 시간에도 역시 언약과 의의 관계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들은 아담처럼 언약을 어기고 거기에서 나를 반역하였느니라.”(호세아 6장 7절) 호세아 선지자는 인간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깨버린 일을 언급하며 ‘반역하였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과 맺은 언약의 기준을 아담으로 삼고 있습니다. 아담이 누굽니까? 인류의 조상입니다. 누가복음에는 예수님의 족보가 나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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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의는 자신이 십자가에서 이루신 의를 말합니다. 이 의는 지구상에 그 누구도 이룰 수 없었던 의였습니다. 이런 의가 가능했던 것은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본능적 사랑을 가지고 계셨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일찍이 예수님께서 설파하신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라.”는 말씀의 핵심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에스겔 36장 28절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결론에 해당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죄의 노예에서부터 해방시켜 자신의 백성으로 만드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말은 영이 바뀐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중요한 패턴, 구원의 완벽한 공식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이번 시간에는 ‘그리스도 우리의 의’라는 놀라운 말을 다시 한 번 확실히 이해하고자 합니다. 누누이 강조하지만, 의를 만드는 주체는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는 의 자체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의 의가 우리 안에 들어와서 우리 밖에서, 또 우리 안에서 우리에게 의를 이루어 주셨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요한계시록 14장 6〜8절 말씀에 보면, 이 지구 역사의 마지막에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천사들의 소식이 있다. 6절에 보면,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라고 되어 있습니다. ‘영원한 복음’이라는 말은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그리고 미래에도 변하지 않는 복음, 이 복음의 내용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7절)는 것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서 하나님의 의의 열매, 즉 디카이오마가 심판의 기준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요한계시록 19장 8절을 읽겠습니다.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여기 이상한 말이 등장합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