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은 은혜+믿음입니다. 십자가로 보여진 은혜를 공부합니다.

십자가, 완전한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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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히 사는 삶’

우리가 너무 잘 아는 말씀입니다. 요한복음 3장 16절에 다음과 같은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교회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도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말씀입니다. 여름성경학교 때부터 교회에서 종종 듣던 말씀입니다만 이 말씀의 정확한 뜻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영생(永生)이란 무엇일까요?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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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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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문제가 무엇인지 내게 말하고 내게 맡겨라”

지난 강의에서는 성경이 말씀하는 ‘믿음’이라는 단어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왜곡되고 변질된 믿음도 성경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부르는 명칭을 따라 똑같이 믿음이라는 말로 불러 줍니다. 그 대표적인 말씀이 야고보서 2장 19절에 나타나 있습니다. “네가 하나님이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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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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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용서하시기를 간절히 원하시는 분

지난 강의에 이어 이번 강의에서는 하나님의 은혜의 성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은혜의 속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난 번에도 설명 드렸듯이 은혜는 하나님의 사랑이 모두 다 녹아있는 멀티비타민, 종합비타민 같은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 은혜는 반드시 ‘무료(for free)’여야 합니다. 은혜의 첫 번째 속성은 값이 없다는 것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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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693


2020.01.02 14:04

08. 은혜의 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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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라는 나무에서 나오는 것은 잎사귀도 죄, 줄기도 죄, 꽃도 죄, 열매도 죄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은혜의 근원이 어디에 있었는지 찾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디모데후서 1장 9절은 다음과 같이 우리에게 참으로 놀라운 계시를 열어 보여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이 말씀은 은혜의 근원이 하나님 아버지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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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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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가 기다린 것은 오직 아들, 그 아들뿐이다

누가복음 15장에 등장하는 탕자가 회개하는 이야기는 우리에게 많은 감동을 주는 이야기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회개는 우리가 마귀에게 배운 회개와 전혀 다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회개는 곧 하나님의 사랑이 만드는 회개입니다. 

로마서 2장 4절에 보면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라고 말씀하십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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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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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께서 주시는 선물

구약과 신약을 통틀어 회개가 하나님의 은혜요 선물이라는 말씀이 성경에 여러 번 나옵니다. 우선 사도행전 11장 18절을 보겠습니다.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로마의 장교였던 백부장 고넬료가 베드로를 통해 복음을 듣고 회심을 경험합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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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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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우리를 업으신 우리 예수님의 어깨에, 목에 끝까지 매달려서 살아간다

이번 강의에서도 지난 강의에 이어 계속 회개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잃은 양의 비유에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가장 중요한 사실은 바로 예수님께서 잃은 양을 어깨에 메고 집으로 돌아오신다는 점입니다. 양이 할 수 있는 일은 고작 목자의 등에서 가만히 있는 것 밖에 없습니다. 양이 동의하지 않는데 목자가 억지로 양의 목을 잡아 질질 끌면서 집까지 갈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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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855


2020.01.02 14:21

16. 구원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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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씨앗인 죄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는 것

이번 강의에서는 구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에베소서 2장 8절에는 구원의 공식이 들어있습니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먼저 은혜라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 은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값을 매길 수 없는 선물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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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869


2020.01.02 14:22

17. 참된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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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를 버리고 돈에 대한 욕심을 버렸을 때 구원을 받은 것

‘구원(救援)’이라는 말은 영어로 ‘샐베이션(salvation)’인데 헬라어인 ‘소테리아(σωτηρία)’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소테리아’는 1차적으로 ‘구덩이에 빠진 이를 건져내다’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이 자신이 구원받았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실제로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구원의 의미가 아닌 본인이 자기 스스로 구원받았다고 생각하고 말하는 구원이대부분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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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897


2020.01.02 14:23

18. 죄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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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빗나가서 마귀와 하나가 된 상태

성경은 우리의 죄가 예수님을 십자가로 보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십자가로 보낸 그 ‘죄’라는 것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분명히 우리는 그 죄로부터 구원을 받아야 하늘에 갈 수 있습니다. 죄가 무엇인지와 그 죄의 문제를 바로 깨닫지 못하면 우리는 결코 구원을 바르게 이해할 수 없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죄는 무엇일까요? 구약에서는 크게 세 가지의 동사를 사용해서 죄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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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902


2020.01.02 14:24

19. 죄와 율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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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은 하나님의 말씀이고, 하나님의 말씀 속에는 하나님의 사랑의 마음이 담겨져 있습니다

지난 강의에 이어 다시 한 번 죄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합니다. 죄는 요한일서 3장 4절에 불법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불법(不法)’이란 말은 ‘율법(律法)’의 상대적인 표현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 율법을 ‘토라(תּוֹרָה)’라고 불렀는데 이 ‘토라’라는 말은 ‘가르침’이라는 뜻입니다. 성경에서 ‘율법’은 다음과 같이 크게 다섯 가지의 의미가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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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051


2020.01.02 14:25

20. 죄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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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는 자기만 사랑하는 것

이번 글에서는 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죄란 우리의 마음과 하나님의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과 하나가 되지 못하고 하나님으로부터 빗나간 상황을 말합니다. 히브리서 8장 10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사람의 마음 가운데 하나님의 법을 기록하시겠다고 말씀합니다. “또 주께서 가라사대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으로 세울 언약이 이것이니 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 저희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내게 백성이 되리라.”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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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062


2020.01.02 14:26

21. 죄의 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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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사랑의 근원으로부터 떠나는 것, 그것이 바로 ‘죄’

사랑하지 않는 죄의 근원이 무엇이었을까요? 성경은 분명히 “하나님은 사랑이시다”(요한일서 4장 8절)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졌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사랑으로 아들과 딸로 창조된 인간이 어떻게 사랑하지 않는 죄를 짓게 되었을까요? 죄는 어디서부터 왔을까요?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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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529


2020.01.02 14:27

22. 죄의 종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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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아버지의 사랑

죄에 대한 이야기는 아무리 오랫동안 한다 해도 다 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존재 자체가 죄이기 때문입니다. 이 죄가 우리의 삶 전체에, 우리라는 존재 자체에 그리고 우리의 유전자 전체에 퍼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부 신학자들은 인간이 전적으로 죄로 물들어 선한 행동을 할 수 없다는 ‘전적 타락(total depravity)’을 주장하기도 합니다만, 감사하게도 누가복음 11장 13절에서 예수님께서는 우리 인간이 죄로 인하여 완전히, 즉 100%로 다 타락한 것은 아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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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531


2020.01.02 14:28

23. 죄의 본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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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본성, 그 악의 본성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

흔히 성경에서 죄를 ‘문둥병’에 비유하고 있는데 하필이면 왜 문둥병일까요? 살이 썩어 들어가는데도 감각이 마비되어 통증을 못 느끼는 것이 문둥병의 증상입니다. 손가락이 떨어지고 발가락이 빠지는데도 몸은 아무런 통증도 느끼지 못하는 무감각한 상태, 그것이 죄의 무서운 특징과 닮았기 때문에 죄를 문둥병에 비유하는 것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죄로 인한 통증을 느낀다면 죄를 좀 덜 지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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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533


2020.01.02 14:32

24. 사랑하지 않는 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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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하지 않는 것, 그것이 죄인 것

지금까지는 죄에 대한 근원적인 이야기만 다루었는데, 이번 강의에서는 죄의 실제적인 모습, 죄가 실제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라.”(마태복음 5장 17절) ‘완전케 하신다’는 말씀은 헬라어로 ‘플레로오(πληρόω)’라는 동사이며 ‘가득 채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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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535


2020.01.02 14:35

25. 죄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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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능적으로 사랑하게 되는 유전자가 죽어버린 것

산상수훈은 율법에 대한 예수님의 해석입니다. 우리에게 율법을 주셨던 율법의 주인이 직접 오셔서 율법의 본래 의미를 우리에게 다시 설명해 주신 것입니다. 산상수훈에는 예수님께서 율법의 본질을 드러내시면서 쉽게 설명하신 이야기들이 계속해서 나타납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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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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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가지 죄

앞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우리를 향하신 마음, 즉 하나님의 본능적 사랑이 율법으로 나타낸바 되었으며, 그 율법을 범하는 것이 불법이며, 그 불법이 죄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사랑하지 않는 것, 사랑이 되지 않는 것,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고 거역한 것, 그 모든 것들이 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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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539


2020.01.02 14:39

27. 가장 아픈 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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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에 대해서 가장 가슴 아픈 이야기: 하나님의 사랑을 끝까지 거절하고 죽는 것

세상에서 가장 아픈 죄는 무엇일까요? 로마서 14장 23절에는 다음과 같은 말씀이 있습니다. “의심하고 먹는 자는 정죄되었나니 이는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한 연고라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 흔히 사랑의 기초는 신뢰와 존경이라고 말합니다. 부부간에도 상대를 신뢰하고 믿어주고 존경하지 않으면 그 사랑은 지속되지 못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도 그렇습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믿지 않으면 언약의 관계는 지속되지 못합니다. 믿지 않음(distrust)이 왜 죄가 될까요?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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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541


2020.01.02 14:47

29. 두 가지 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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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죄는 주님께서 십자가로 가시고 가셔서 용서해 놓으셨다

오늘은 요한일서 5장 3절의 말씀으로 시작하겠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명이 너무 무거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죄인일 때는 그럴 수 있습니다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용서를 받아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면 율법이 너무나 즐겁고 행복한 말씀들로 바뀝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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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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