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으로 ‘구원’과 ‘영생’을 얻는다
사도 바울은 믿음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로마서 1장 16〜17) 종교개혁을 이끌었던 마르틴 루터를 일깨운 말씀,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할 때 그 믿음은 무엇일까요? 의인이 자신의 생애를 의탁하는 믿음은 무엇일까요? 사도 베드로는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베드로전서 1장 9절)고 고백했습니다.
성경은 ‘믿음’으로 ‘구원’과 ‘영생’을 얻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믿음은 죄인이 구원을 얻는데 가장 중요한 전제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한복음 3장 16절)고 말합니다. 따라서 성경이 말하는 믿음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면 구원을 얻기 힘들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과연 성경은 믿음을 무엇이라 말하고 있을까요?
성경이 말하는 믿음의 요지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말씀이므로 여러분 모두 암기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믿음은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 지적인 동의만이 아니다(야고보서 2장 19절).
믿음은 우리를 하나님께 전적으로 맡기는 행동이다(역대하 20장 20절).
믿음은 은혜를 받는 손이다(마태복음 9장 20〜22절).
믿음은 자신의 죄된 몸과 마음을 완전히 주님께 맡김으로 구원을 받는 유일한 수단이다(누가복음 7장 50절).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자신을 맡기는 것이다(창세기 15장 5〜6절).
믿음은 십자가의 용서와 사랑에 자신을 전적으로 맡겨 영생에 들어가게 만드는 열쇠이다(요한복음 3장 16절).
믿음은 예수님의 살과 피를 마시고 영생을 얻는 입이다(요한복음 6장 54〜40절).
믿음은 하나님, 예수님과 동침하여 영생을 얻는 수단이다(요한복음 17장3절; 3장 16절).
믿음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은혜의 선물이다(유다서 1장 3절; 베드로후서 1장 1절; 에베소서 2장 8절).